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나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복음과 실천신학 복음과 실천신학 제61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3 - 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류 문명의 역사에서‘전통적 지식인’(traditional intellectuals)은지식의 교육과 확산, 그리고 계승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했다. 그러나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자 디지털 혁명에 의한 네트워크 시대가시작되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사회는 보편적인 지식체계의 개념을 완전히 변화시켰고 그에 따라 새로운 지식 주체가 등장하였다. ‘네트워크 지식인’(network intellectuals)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본 논문의 출발점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기독교 교사는 네트워크지식인에게“어떤 방식으로 지식을 전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연구자는 이 질문에 대한 한 가지 대안으로 교회교육 현장에서 기독교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지식 전달자’가 아닌‘지식 공감자’ 임을 제안한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신앙교육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독교 교사에게 필요한 공감은 하나님의 파토스에 근거한 것임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에서 신앙교육과 삶이 분리되지 않는 기독교 교사의 통합적인 관점에 있다. 기독교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네트워크 지식인과의 평등하고 공평한 관계에서의 공감 형성이며,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가상세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기독교교육의 공감을 공유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