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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준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9 - 1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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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人格)은 사람다움과 사람으로서 가지는 품격이나 됨됨이를 의미하고는 있지만, 이에 관한 논의는 매우 다양하여 정형화된 이론 구조를 제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인격(人格) 범주에서 논의되는 인간은 이성을 지닌 정신적 존재이며 자율적 의지와 도덕적 판단능력 등에 의해 모든 것들을 결단하고 책임질 수 있다는 공통된 가능성과 관점 기반을 갖고 있다. “한국인격교육학회”에서는 인격을 “사람다움(Saramdaum)”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유학(儒學)적인 측면에서 인성과 인격을 연관하여 논의를 확장하자면, 인성(人性)은 다른 생명체와 구별되는 선천적인 인간다움을 의미하며, 인격(人格)은 이러한 인간다움이 잘 발휘되어 드러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인격교육은 인간다운 인성을 적재적소에 잘 발휘할 수 있게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철학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는 유학(儒學) 사상은 “군자(君子)”로 표방되는 지성인의 도덕적 실천과 사회적 역할을 강조한다. 『논어』는 군자(君子)에 관한 공자(孔子)의 논의를 직접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경전(經典)이다. 군자의 도덕적인 성품이 덕성(德性)이며, 덕성은 실천적 행동인 덕행(德行)으로 드러나게 된다. 도덕적인 인격자로 거듭나기 위한 유학의 군자 공부론은 인격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사람다움이라는 본질적인 의미를 개인 수양의 측면에서 보다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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