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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아사리)
저널정보
한국정토학회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제3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9 - 2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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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예술 화풍은 현시대에서도 계승을 요하지만 사실은 창작이라는 요소로 부단히 발전되었다. 특히 자연과 인생의 경지에 대한 깨달음을 작품 자체의 이론적 해석으로 그치기보다 심미적 예술의 정신으로 보았다. 이런 심미적 특징에 대한 자각의식은 인생철학의 기초 위에 발전하여 구축되었다. 중국예술작가들은 도를 체현하기 위한 구조적 조건에서의 방법은 마음을 깨닫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사물에 대해 일어나는 감성과 심신이 합일될 때 획득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중국 옛 회화예술철학의 목적은 그림을 통해 현실을 바라보는 것이다. 전통을 전제로 중국회화사상이 실제 발전하게 된 것은 선에 기초하여 영감을 통한 체득을 바탕으로 유발되었다 볼 수 있다. 이런 영감은 허정한 심리상태를 바탕으로 사물을 통해 묘필로 드러나곤 한다. 따라서 회화를 통해 대상을 잊어버리고 대상을 통해 홀연히 무아의 상태로 진입하는 과정을 선적 흐름을 바탕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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