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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영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7 - 1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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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연기에서의 역할의 인식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근거의 틀을 마련하고자 인지주의적 정서론의 입장에서 허구에서의 정서 인식과 반응을 고찰하고 이를 역할의 인식 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연구한 것이다. 연기에 있어서 역할에 대한 인식은 역할 창조의 출발점이 된다. 배우는 역할을 인식함으로써 역할의 실재와 마주하여 역할의 삶에 참여하고 비로소 창조의 자극을 얻는다. 즉 배우는 역할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역할의 삶과 정서를 포착하고 역할의 행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를 제공받는 것이다. 그런데 배우가 역할을 인식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허구의 극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인물에 가깝게 다가가 그를 느끼고 상호작용을 통해 역할 창조에 요구되는 적절한 정서와 행위를 이끌어내야 하는 과정은 단순하거나 명료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배우는 역할 창조에 있어 늘 배우 자신과 역할이라는 모호한 경계에서 혼란을 겪는다. 이는 배우가 역할이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이기도 한 이중적 정체성을 가지는 연기의 속성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역할의 마음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은 연기 행위의 전제로써 배우가 자신에서 역할로 전환 되어가는 경로에서의 혼란과 갈등을 해소하고 역할 창조의 체계를 마련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지주의 정서론을 도입 응용하여 배우가 역할의 정서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대한 적절한 이해와 합리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허구의 인식과 정서 반응의 과정에 대한 적절성과 타당성을 고찰하고 있는 인지주의 정서론은 정서와 허구의 문제를 아울러 다룸으로써 배우가 해소해야 할 문제, 즉 어떻게 허구의 역할을 인식하고 정서 반응을 일으킬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또한 배우가 ‘역할을 연기하는 자’로서의 자신을 자각하여 역할과의 거리를 효과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오히려 역할의 개별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에 대한 결과로서 역할에 대한 인식 과정을 체계화하여 명확한 역할 인식이 창조의 출발점이며 연기의 기능적 수단으로서도 필수 불가결한 과정임을 논증 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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