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승민 (제암초등학교)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9 - 11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 긍정경험 지표(과학학습정서, 과학학습동기, 과학 관련 자아개념, 과학 관련 진로포부,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 학생의 과학 탐구 및 과학 긍정경험 신장 방안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 집단 30명과 비교 집단 30명이며, 검사 도구는 총35문항의 과학 긍정 경험 지표 검사와 서술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사전?사후에 투입 및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 보면 첫째,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과학학습정서, 과학학습동기, 과학 관련 자아개념, 과학 관련 진로포부, 과학 관련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속에서 오프라인뿐 만 아니라 온라인 혹은 온·오프라인 연계 과학 탐구 활동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런 과학 탐구 활동도 초등학 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과학 긍정경험 지표 전체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며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 참여 여부는 과학 긍정경험 지표 중에서 사후 과학학습정서 및 사후 과학 관련 태도, 사후 과학 관련 자아개념, 사후 과학학 습동기 및 사후 과학 관련 진로포부 순으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라 과학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 양상이 다르고 과학 탐구 키움 프로그램 활동 참 여 학생의 소감 역시 긍정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고려해보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 정서와 과학 관련 태도 신장을 위해서는 체험활동 및 상호소통이 강조된 프로그램을 다양한 과학 탐구 수 업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고, 과학학습동기 신장을 위해서는 일회성 활동이 아닌 과학 탐구 프 로젝트로 과학 글쓰기, 실생활 연계 활동 등을 연계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과학 관련 자아개념 신장을 위해서는 학생 본인의 내적 인식이나 자신감뿐만 아니라 교사와 동료에게서도 긍정적 영 향을 받을 수 있는 학습 분위기와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고, 과학 관련 진로포부 신장을 위해서는 학생에 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인 과학교육 활동 속에서 진로 연계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