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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중앙대학교) 김재웅 (중앙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0호, 2023년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3 - 147 (25page)
DOI
10.7230/KOSCAS.2023.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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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제작은 애니메이션 광고 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영상 미디어 제작에도 활용되며 급진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단순히 사용자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던 단뱡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변화는 광고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광고는 제한된 시간 동안 광고주가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 혹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수용자로 하여금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3D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광고는 다양한 표현 기법을 통해 다른 광고와의 차별성을 두며, 대중에게 친밀감과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 구축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본 논문은 루돌프 아른하임의 선택적 응시에 기반하여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신한은행 배달앱 광고 ‘Special Thanks to’를 분석하고, 루돌프 아른하임의 시지각 이론을 통해 ‘Special Thanks to’가 가지는 레이아웃의 차별성을 도출하였다. 광고 레이아웃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토대로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배치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정보 전달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Special Thanks to’는 다양한 레이아웃의 배치를 통해 수용자로 하여금 자연스러운 시선이동을 유도하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이에 고정된 카메라 속 다양한 시점 변화와 캐릭터의 움직임은 관객에게 정서적인 결속을 강화하며 기업이 가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다. 3D 가상현실에서 레이아웃의 동의어라 할 수 있는 카메라를 통해 만들어진 다채로운 샷의 구성은 수용자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의 의도 및 시각에 대한 능동적인 수행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효과를 더욱 극대화한다. 이 외에도 수용자에게 정서적인 공감과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하는 연출 요소인 가상선과 색상대비를 사용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선택적 응시를 위한 광고 레이아웃 연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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