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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훈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1 - 1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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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지상교통 혼잡의 문제를 해소하고, 항공 서비스가 충분하지 않은 지역 또는 도시간에 화물운송, 이동 등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가 급부상하고 있다. 일반 항공기 서비스와 달리, UAM는 기존 상용통신 네트워크 기지국을 활용할 수 있어, 시설 구축비용을 절감 및 운항 정보 실시간 제공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지상으로부터의 운항 간섭, 방해, 항공관련 정보(CSNi) 노출, 가로채기, 위·변조 그리고 탈취 등의 잠재적 위협이 존재하고 있으며, 현행 UAM 항공운항체계의 구성 객체인 UAM 기체와 UAM 조종사, 항공통제센터(ATC)와 운영자, 버티포트(Vertiport)와 버티포트 운영자간의 비허가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의 관리·운영의 취약점이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기존 상용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취약점을 보완한 5G 상용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취약점을 보완하고, 항공운항체계의 각 구성원간의 상호인증 체계를 설계하여, 비인가자의 부정사용, 세션 하이재킹 및 중간자 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UAM를 위한 상호인증 기법 및 운영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제안 상호 인증 기법
4. 제안기법의 성능 및 효율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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