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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67 - 1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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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2014학년도 수준별 수능시험 개편방안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 세 집단별로 나타나는 차이,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학생 및 학교변수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014학년도 수능체제 변경에서 중요한 수준별 수능시험 도입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마다 수능시험 부담 감소, 시험과목 선택권 확대, 사교육 의존도 감소, 학교수업 충실 운영의 응답결과에 서로 차이가 있었다. 수준별 수능시험에 대해 학생들은 수능시험 부담 감소와 시험과목 선택권 확대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학부모의 반응은 긍정과 부정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었으며, 반면에 교사들은 모두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았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새로운 수준별 수능시험 도입으로 인한 긍정적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집단간 평균차이를 일원분산분석한 결과에서도 각 집단간의 평균비교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들이 2014학년도 수능시험의 긍정적 변화의 인식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수를 분석한 결과는 남자학교나 대도시지역 학교에 다니는 학생과 일반고나 과학고와 같은 학교유형에 따라서 새로운 수능시험의 긍정적 변화 가능성이 영향을 받았다. 이런 결과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상황에서 영향력이 큰 2014학년도 수능시험이 안정적으로 학교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 필요한 시사점과 수능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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