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5 - 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교사의 평가전문성 함양을 위해 교사교육에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지 숙고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 예비 초등교사들이 평가영역들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스스로 평가에 대한 소양이 어느 정도나 있다고 생각하는지 파악하고 평가 강좌의 수강과 교육실습이 이들의 평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평가 영역에 대해 3학년에 비해 4학년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4학년의 경우 평가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이 평가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소양에 대해서는 3학년과 평가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4학년은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평가 강의를 수강한 4학년이 스스로의 소양정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3학년과 평가 강의를 수강하지 않은 4학년은 평가소양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없어 교육실습이 평가전문성에 미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