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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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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성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91 - 4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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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규모 준거참조평가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분류에 대한 일치도와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초?중?고등학생들의 교과별 성취수준은, 변형된 앙고프 방법을 활용하여 설정된 세 개의 분할점수를 기준으로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미달의 네 수준으로 분류된다. 베타-이항분포, 문항반응이론, 일반화가능도이론 등의 세 가지 방법을 적용하여 성취수준 분류의 신뢰도를 검토한 결과, 네 단계의 성취수준을 모두 고려할 때 분류 일치도 계수는 0.625~0.825, 우연에 의한 확률을 제거한 후 분류결정이 일치될 확률인 계수는 0.429~0.680, 분류 정확도 계수는 0.719~0.892로 학생들의 성취수준은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분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여 성취수준을 여러 단계로 분류하는 준거참조평가의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는 경우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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