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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달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9 - 7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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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분야에서 평가의 확대는 평가 목적 달성이라는 긍정적인 면과 더불어 평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 불신이 평가의 오?남용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평가의 오?남용을 줄이고, 평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특히 평가 결과 활용을 바르게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 평가 오?남용의 개념과 요인을 고찰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이해관련자들을 분석하여 평가 오?남용을 C형, P형, O형으로 구분하였다. 평가 오?남용의 예를 경험적 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오?남용을 줄이기 위하여 메타 평가 9가지 준거(U1, U3, U7, F2, P2, P5, P6, P7, A11)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의 오?남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평가자는 고객이 요구하는 바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더 중요한 것은, 평가자는 고객에게 평가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확인시켜야 한다. 그리고 평가 결과 보고서에 부정적인 내용도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 이와 함께 미국평가학회가 제시하고 있는 평가자의 윤리 기준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평가의 오?남용은 평가자를 포함한 평가 이해관련자들이 지켜야 할 평가 윤리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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