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영 (연세대학교) 강상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45 - 87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흔히 발견되는 3수준 다층자료가 2수준에서 교차되는 3수준 교차분류 다층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이 2수준 혹은 3수준 내재 다층모형으로 자료를 분석하는 경우, 자료구조에 대한 모형의 명세화 오류가 고정효과 및 무선효과의 추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료의 구조를 적절히 반영하는 3수준 교차분류다층모형을 준거모형으로 하여 모의자료를 생성하였으며, 3수준 교차분류다층모형, 2수준 내재모형, 그리고 3수준 내재모형의 모수 추정량과 표준오차 추정량의 상대적 편의(relative bias)와 효율성(efficiency)을 검토하는 모의실험을 하였다. 이때 모의실험의 조건 변수들은 중간 수준에서 두 요인 간의 교차율, 교차되는 집단의 수(표본의 크기), 집단내 상관계수(ICC)의 크기였다. 나아가 모형의 모수 추정방식, 모형별 분산-공분산 성분의 변산원과 크기의 차이를 이론적으로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