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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숙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양사학회 서양사론 서양사론 제128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0 - 254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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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세기 후반에 동시적으로 등장한 신여성과 깁슨걸을 비교 분석하였다. 19세기 후반에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여성이 등장하게 된 것은 시대적 배경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19세기 후반은 독점 자본주의 체제가 출현하고, 정치적 부패가 심화된 시기로 이에 대한 대응으로 혁신주의적 개혁운동이 시작된 시기였다. 이러한 개혁적 분위기에 발맞추어 다양한 여성 조직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조직 활동을 통해 여성들이 공적 영역으로 발을 내딛기 시작하였으며, 여성들의 컬리지 교육이 시작되면서 상당수의 여성들이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된 시기이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독립적이며 고등교육을 받았고, 운동을 즐기고,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혁신적이며, 경제적으로 자율성을 추구하는 신여성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전 세대의 여성들과 달리 결혼보다는 전문직에 취업하고자 투쟁하였으며 새로운 역할을 개척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신여성의 등장과 때를 같이 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깁슨걸이다. 깁슨걸은 찰스 다나 깁슨의 펜과 잉크로 만들어진 만화의 인물로 1894년 잡지의 표지에 등장한 이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후부터 1차대전까지 깁슨걸은 여성의 아름다움의 표준이 되었다. 당시의 페미니스트들은 깁슨걸을 신여성의 전형으로 보았는데, 블라우스와 스커트를 캐주얼하게 입고 스포츠를 하는 모습이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비쳐졌기 때문이다. 페미니스트들의 이러한 오해로 인해 이후 깁슨걸은 신여성을 대변하고 있고 신여성의 표상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여성과 깁슨걸의 모습을 분석하여 신여성이 깁슨걸과 동일시 될 수 있는지 검토하였다. 신여성의 경우 우선 참정권 운동가로서의 모습을 연구하고, 신여성과 가장 직접적으로 동일시되는 컬리지 여학생의 모습, 그리고 이들 신여성들이 활동한 클럽 활동 중 여성 기독교 금주연합과 인보관에서의 활동을 살펴봄으로써 신여성의 삶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한편 깁슨걸의 경우 깁슨이 그린 다양한 깁슨걸의 모습, 무도회, 오페라나 매디슨 스퀘어 가든 말쇼에 등장하는 깁슨걸, 운동을 즐기는 깁슨걸, 공적 영역에서 활동하는 깁슨걸, 남녀관계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는 깁슨걸의 모습, 소비주의의 표상으로서의 깁슨걸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두 유형의 여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깁슨걸은 신여성의 다양한 층위를 제시해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신여성의 실상과 는 동떨어진 모습이 오히려 더 많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깁슨걸은 신여성으로 통칭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깁슨이 그린 신여성은 자신의 지극히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시각이 투영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왜곡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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