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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정 (동덕여자대학교) 정영란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03 - 1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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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질적 제고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교육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질 관리 준거를 개발하여 구체적인 질 관리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닝, 사이버교육, 사이버대학 등 질 관리에 관한 14종의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사이버대학 질 관리 준거의 초안을 도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4명의 타당도 검증과 16개 사이버대학의 학생 1,741명 및 교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질 관리 준거의 영역 및 하위 항목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실시하여 사이버대학 질 관리 준거를 제안하고자 한다. 검증 결과로 사이버대학 질 관리 준거는 크게 교육체제, 물적체제, 인적체제, 조직체제로 구분하며 총 34개의 하위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교육체제는 실질적으로 교육이 발생하는 과정과 결과에 관한 영역으로 교육과정, 콘텐츠 개발, 수업운영, 평가관리가 있다. 둘째, 물적체제는 사이버대학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물적인 요소로 교사, 시설 및 설비, 시스템이 있다. 셋째, 인적체제는 사이버대학을 운영하는 주체에 관한 영역으로 학생, 교원, 직원이 있다. 넷째, 조직체제는 사이버대학을 운영하는 조직에 관한 영역으로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대학비전 및 발전계획, 조직체계, 법제도가 있다. 사이버대학 질 관리 준거는 사이버 교수학습의 질적 제고를 위해 수반되는 여러 구성요소에 관한 모든 과정과 결과에 초점을 두어 사이버대학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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