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병호 (인하대학교) 이지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41 - 2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러닝 교양필수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 교수설계, 상호작용, 관리적 역할, 물리적 환경, 기술적 지원 수준이 학습자의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수로서 수업만족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4년제 A대학에서 이러닝으로 개설된 교양필수 <생활한문>을 수강한 633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전략, 관리적 역할, 물리적 환경, 기술적 지원이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성취 관련 영향요인으로 자기조절학습전략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수업만족도는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학업성취와 다른 변인들 간의 매개변수가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기존 선행연구들을 통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여러 변인들 가운데 자기조절학습전략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학의 교양필수 강좌를 이러닝으로 개설하고자 할 때 과목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