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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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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노 (경희대학교) 임정훈 (인천대학교) 성은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59 - 48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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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육은 모바일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과 함께 최근에 등장한 용어인데 ‘스마트’라는 개념을 어떠한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밖에 없으며, 스마트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 콘텐츠 역시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분류?활용되고 있다. 스마트 기술이 발전되고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콘텐츠가 개발되면서 스마트 교육의 질 관리와 양질의 스마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다 명확한 개념 정의와 유형 분류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최근 다양하게 개념화되고 있는 스마트 교육의 개념과 스마트 교육 콘텐츠의 유형에 대한 분류체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교육 및 스마트 콘텐츠의 유형과 관련 선행문헌 분석으로 기초로 전문가 델파이 분석과 전문가 표적집단면접을 통해 스마트 교육 및 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봄으로써 스마트 교육의 개념과 스마트 교육 콘텐츠의 유형의 분류체계를 정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교육의 개념은 스마트 교육의 두 가지 핵심속성, 즉 1) 스마트 기기 및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학습, 2)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 주도의 맥락적, 지능적, 상호작용적 협력학습에 기반하여 도출되었다. 또한 스마트 교육 콘텐츠의 유형분류는 스마트 교육 콘텐츠의 다섯 가지 차별화된 속성(기기 활용성, 협력적 상호작용, 지식의 확장성, 즉각적 접근성, 맥락적 적응성)을 기반으로 동영상형, e-Book형, 체험형, 자원형, 그리고 도구 및 프로그램형 등으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스마트 교육과 스마트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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