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선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723 - 7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이러닝 수업의 교과특성(교수유형, 이수과목, 수업규모)에 따라 수업운영요인(출석관리, 학습촉진, 과제관리, 토론관리, 상호작용관리, 성과관리)의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1) 사이버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교과특성에 따라 수업운영요인에 차이가 있는가? 2) 사이버대학 이러닝 수업에서 교과특성에 따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운영요인은 무엇인가? 등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소재 A사이버대학 2012년도 1학기에 개설된 369개 과목을 대상으로 학습관리시스템과 학사관리시스템에 저장된 수업자료를 활용하여 수업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유형에서 전임교원과 비전임 교원 간에 모든 수업운영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수과목과 수업규모에서는 일부 수업운영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시간, 접속빈도, 학생 참여빈도 및 게시판 참여 활동 등이 공통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이러닝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