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호 (쇼플 이노베이션)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81 - 9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가 지각하는 e-러닝의 편의성에 중점을 두어 물리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편의성을 지각하는 데 있어 남녀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대학교에서 e-러닝 강좌를 수강하는 6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536명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물리적 학습 환경의 편의성 요인인 학습 및 시간적 편의성과 인지된 사용의 편의성은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심리적 학습 환경의 편의성 요인인 회피적 편의성은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의타적 편의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반대학에서 e-러닝의 한계를 극복하여 e-러닝 수업을 통해 학습동기를 높여주고, 학습자에게 학습의 책무성 또한 높여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대학 e-러닝이 추구했던 본래 목적, 즉 다양한 편의성 요구(긍정적, 부정적)를 가진 많은 학생들(학습자)에게 최대한의 효율적인 방식으로 학습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실증적으로 검정할 수 있었던 사례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