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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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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영 (이화여자대학교) 김경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81 - 1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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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 인권수업에서 성찰일지쓰기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성찰일지쓰기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 6개 학급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성찰일지쓰기를 수행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6주간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인권수업에서 성찰일지쓰기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찰일지쓰기를 실시한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 점수가 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 점수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과 인권수업에서 성찰일지쓰기는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찰일지쓰기를 실시한 실험집단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통제집단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회과 인권수업에서 성찰일지쓰기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들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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