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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서울대학교) 남기현 (무진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3 - 1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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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문화융성 시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연구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정착하는 방향을 제시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국내 예술강사 지원사업과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시행에 있어서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예술강사의 사례를 고찰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우리나라 예술강사제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본 연구는 예술통합교육과 해외사례, 해외 예술가의 활동 및 분류체계, 예술강사의 정체성 및 역할을 다룬다. 이러한 기초연구는 예술강사 지원사업과 자격제도가 정착되기 위하여 그들을 위한 양성과 교육과정에서 예술통합교육(arts integrated education)을 실현할 수 있도록 보완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통문화예술의 장르와 첨단예술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예술 분야를 재고하여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분류체계가 개선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 같은 논의는 국내의 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명확한 역할을 규명하고 전문예술가로서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교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질 높은 교육이 실현됨이 바탕이 되어 교육당사자들의 긴밀한 협력과이해를 바탕으로 실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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