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호 (영남대학교) 김병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3 - 1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지식기반사회에서 초등학교장의 경영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교사 변인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 그리고 조직효과성(직무만족, 직무성과, 조직몰입, 혁신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들은 모든 변인을 중간이상으로 인식하고 교직경력과 직급별 배경변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공정성, 교사 임파워먼트는 조직효과성에,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는 매개역할을 하며 조직공정성보다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더 높았다. 따라서 학교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학교장은 교사들이 조직공정성과 교사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하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