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이희숙 (강남대학교) 김수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3 - 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을 학생과 교사수준으로 구분하여 위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를 엄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생수준 변인뿐 아니라 교원의 전문성 계발 활동을 포함하는 교사수준 변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TIMSS 2011 자료를 활용하였고, 연구 방법은 학생과 교사를 2수준으로 나누어 독립변수로 투입하는 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학생수준 변인은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에 51.6%의 영향력을 미치며, 부모의 학력, 교육 기대 수준, 흥미도 및 효능감, 교과의 필요성 인식 등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의 학력보다 학생 개인의 교육 기대 수준, 흥미도와 효능감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수준 변인은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에 48.4%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교사의 배경변인 중에서 여교사, 소속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연령, 학력, 전공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수준 변인 중에서 전문성 계발을 위한 여러 활동들은 학업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