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01 - 325 (25page)
DOI
http://dx.doi.org/10.15801/je.1.103.201509.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는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법이 독립된 법체계를 갖춘 현실 앞에 서 있다. 본 논문의 문제의식은 바로 거기에서 출발한다. 인성교육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바는 인성의 덕목들이 아니다. 인성에 관한 수많은 연구서들이 예증하듯, 인성의 개념과 덕목은 명확하게 합의되고 규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의 핵심은 그것이 학생들을 관통해 어떻게 실천되고 또한 그 실천이 지속되는가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대 스토아 철학의 주효한 논의인 자기 배려를통해 인성교육의 실천적 조건을 탐색해 본다. 인성에 관한 논의는 시대적으로 불변하는 통시성과 동시대의 공간에서 통용되는 공시성을 가지고 있다. 그 공통항의근간에 위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과 연관한 인성이다. 스토아 철학에 따르면, 자기에 대한 배려는 사회적 실천을 통해 공동체에 더 공고히 기여하는 구성원을 창출해낸다. 더구나 그것은 조사결과가 증명하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학생들에 있어서 가장 불안정한 인성의 요소이기도 하다.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개인의 영달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우리 교육구조 속에서 예상과 달리 자신과 관련한인성요인이 불안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행위를 지속하게하는 동인이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로 부터의 주입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논문이 포착하는 인성교육의 실천적 조건은 바로 스토아 철학의 자기 배려다. 자기 배려의 핵심은 행위를 지속하게 하는 동인을 우리 자신에 두는 것이다. 명상과성찰, 정신의 단련 등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평생 동안 자기 배려를 이어가게 하는 스토아 철학은 인성교육의 실천적 조건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