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미란 (구미1대학) 박진영 (경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5 - 1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느끼는 전국규모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과 지역기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통해 나타난 결과 요약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전국규모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커피전문점의 속성 가운데 환경성, 서비스성, 편리성, 접근성 등 4개 요인 고객만족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서비스성이 더 영향력의 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편리성, 환경성, 접근성의 순으로 나타났다.둘째, 지역기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커피전문점의 속성 가운데 환경성, 접근성 등 2개 요인 고객만족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환경성이 영향력의 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성의 순으로 나타났다.셋째, 전국규모 커피전문점과 지역기반 커피전문점 모두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국규모 커피전문점들은 이용객들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유효한 속성들을 알 수 있어 향후 업장경영에 반영할 수 있고, 지역기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경우 특히 효율적인 인력관리가 이용객들의 고객만족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