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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25 - 2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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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신뢰를 매개변수로실증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로컬푸드 매장이 있는 지역에서 소비자들의 인식에 따른 신뢰가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자료를 이용하여 향후 로컬푸드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소비자 신뢰의 중요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 분석을 토대로 하여 향후 지역의 로컬푸드 마케팅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자고 한다. 첫째 로컬푸드 인식은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신뢰 향상을 위해서는 로컬푸드 인식의 하위요인별 환경적 측면, 건강적 측면, 교육적 측면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 유지 측면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로컬푸드의 이용이 소비자들에게 지역사회의 상생적인 경제활동의 인식에는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둘째, 소비자 신뢰는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독립변수로서 소비자 신뢰는 구매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소비자 신뢰가 높아지면 구매행동은 .69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 구매행동 향상을 위해서는 신뢰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소비자 신뢰는 로컬푸드 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로컬푸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구매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지만 로컾푸드가 지역사회의 경제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지역사회의 로컬푸드의 소비와 지역사회의 경제적인효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높이는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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