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5 - 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직건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는 항공사 조직건강 요인들을 규명하고 직무만족을 통하여 조직몰입을 높이는 변인들을 통해 항공사 조직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우리나라 공항에 근무하는 항공사 지상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180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조직건강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조직건강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건강과 직무만족,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조직건강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경로계수가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직무만족은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항공사의 성과와 서비스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항공사 조직건강을 높임으로써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를 위해 조직건강의 요인인 조직구조, 조직풍토, 리더십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