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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43 - 1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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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주지역의 농산물을 이용한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 지역 개인 윈도우 베이커리에 대한 상품 마케팅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컬푸드 제품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안전성 측면, 건강적 측면, 미각적 측면, 지역사회 유지적 측면이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즉, 안전성 측면이 높아지면 신뢰는 .29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각적 측면이 높아지면 신뢰는 .217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지역사회 유지적 측면이 높아지면 신뢰는 .178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건강적 측면이 높아지면 신뢰는 .173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소비자 신뢰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소비자 신뢰가 높아지면 구매의도는 .68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컬푸드 제품과 구매의도과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역할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인 안전성 측면, 건강적 측면, 미각적 측면, 지역사회 유지적 측면의 회귀계수가 2단계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고, 매개변수인 신뢰도 유의미하게 나타나 신뢰는 안전성 측면, 건강적 측면, 미각적 측면, 지역사회 유지적 측면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욕구를 수용하려면 수입밀로 만든 빵과의 차별화와 이를 위해 수요시장 조사를 통한 목표시장을 세분화하고 로컬푸드 제품과 수입제품과의 안전성, 약리성, 영양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소비자 욕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지역사회는 지역 농산물의 안전한 판로를 확보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활성성화 그리고 최종 판매자인 지역 개인 윈도우 베이커리 전문점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윈도우 베이커리가 활성화 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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