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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장 (배재대학교) 이상건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59 - 27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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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레스토랑 고객을 대상으로 환경지식과 주관적 지식이 환경신념과 개인적 규범을 거쳐 친환경 메뉴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환경지식의 정도가 친환경 메뉴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환경지식은 환경에 대한 신념에 영향을 미치고, 그런 환경에 대한 신념이 궁극적으로 개인적 규범 및 구매의도에 영향변수란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환경지식은 환경에 대한 신념을 설명하는 변수이지만, 주관적 지식은 환경에 대한 신념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에 주관적 지식은 개인적 규범에 영향을 미치고, 반면에 환경지식은 개인적 규범에 영향변수가 아닌 점이 드러났다. 그리고 환경에 대한 신념은 개인적 규범과 구매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나, 특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규범도 구매의도의 설명변수로 검증되었다. 즉, 환경에 대한 신념은 환경지식에 의해 형성되며 개인적 규범보다 친환경 메뉴의 재구매 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결과는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개인의 주관적인 지식과 개인적 규범 보다 사회적인 영향이 친환경메뉴의 재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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