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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민재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송수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61 - 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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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지노 기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카지노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에 대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사회적 책임 요인을 바탕으로 종사원들의 인식 정도에 의한 세분화를 실시한 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종사원의 심리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는 변인들인 책임도박, 내부마케팅,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에 대하여 세분시장 간 비교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은 자선적 CSR, 법적 CSR, 윤리적 CSR, 경제적 CSR의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을 토대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책임 중도적 인식집단, 사회적 책임 저인식 집단, 사회적 책임 고인식 집단의 3개 세분시장으로 분류되었다. 이중에서 사회적 책임 중도적 인식집단이 전체집단 중 46.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사회적 책임 저인식 집단(34.4%), 사회적 책임 고인식 집단(19.3%)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분화된 사회적 책임 인식집단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종사원들의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들인 책임도박, 내부마케팅,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에 대한 세분시장 간 비교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종사원들의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들에 있어서 세분집단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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