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두환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17 - 3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크루즈 여행을 경험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을 유발 시키는 주요 요인인 서비스 종사원의 속성 중 종사원의 외형적 매력, 종사원의 긍정감정 표현, 종사원의 도움의 3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크루즈의 관광객의 감정적 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크루즈 관광객이 지각한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은 크루즈 관광객의 웰빙 지각을 통한 크루즈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는지 그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크루즈 관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결과에 대한 분석은 SEM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크루즈 관광객의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크루즈의 종사원의 외형적 매력과 종사원의 도움이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종사원의 긍정감정 표현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크루즈 관광객의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은 웰빙 지각 및 브랜드 충성도 모두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웰빙 지각 또한 브랜드 충성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 및 실무적 활용방안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