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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경기대학교) 강진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49 - 277 (29page)
DOI
10.21719/KJTR.3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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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매스티지 외식 상품의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스티지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매스티지 상품의 소비가치가 소비자들의 프레이밍 효과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요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 매스티지 상품의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는 프레이밍 효과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레이밍 효과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스티지 상품의 소비가치의 하위 요인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프레이밍 효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는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가치는 완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양극화된 소비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 및 감정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니즈를 만족시켜 치열한 외식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외식기업들은 소비자의 소비가치를 충족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프레이밍 효과를 자극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그 중 매스티지 전략을 활용한 메뉴 상품과 브랜드 구축이 차별화에 효과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외식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학문적 기초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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