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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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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명숙 (계명대학교) 민용기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87 - 104 (18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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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 학계에서 학술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5성급 호텔이용동기에 대한 선행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본 연구목적은 Crompton(1979)과 Uysal & Jurowsky(1994)의 Push fatcor(추진요인) - Pull factor(유인요인)의 이론을 토대로 5성급 호텔 이용에 대한 동기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텍스톰(Textom)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을 실시하였으며, Ucinet6를 활용하여 중심성을 분석하고, NetDra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화를 위해 네트워크와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Push factor(추진요인) 핵심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여가 추구’, ‘힐링 추구’, ‘가족중심의 화합 추구’로 분석되었고, Pull factor(유인요인) 핵심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쾌락추구(hedonic)', ‘합리추구(utilitarian)’, ‘문화추구(culture)’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호텔의 마케팅과 활성화를 도모하고, 이론적 측면에서는 호텔이용동기를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분석한 것은 첫 연구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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