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재희 (백석문화대학교) 강진희 (우송대학교) 조원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25 (25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한식뷔페레스토랑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이용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한식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이 기업이미지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요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 한식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하위요인인 가격성, 응대성, 친절성, 본질성, 접근성, 청결성은 기업이미지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미지도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식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하위요인과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가격성, 본질성 및 친절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결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완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외식시장 환경에서 다양해지고 증가하고 있는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외식기업만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한식뷔페레스토랑들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기업이미지를 자극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가격과 음식의 맛과 품질 이외에도 기업이미지 상승이 고객충성도에 효과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외식산업 경영자들은 물론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 학문적 기초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