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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경희대학교) 조수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7 - 119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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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망이론(Prospect Theory)을 적용하여 메시지 프레이밍 유형과개인의 미래지향적 성향이 건강 메시지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2(결과 프레이밍: 이익/손실)×2(확률 프레이밍: 확실/불확실)×2(미래지향적 성향: 고/저)의 개체 간 실험연구를 진행했으며, 지각된 위험과 경제적 수준 요인이 함께 고려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손실 프레이밍 메시지(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을 때의 손실을 강조한 프레이밍)에서는 결과를 불확실한 확률로 제시했을 때, 백신접종에 대한행동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전망이론에서 제시한 대로, 동일한 대안을 제시하더라도 손실의 측면을강조할 때는 예상된 결과를 불확실하게 제시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본 연구결과도 뒷받침한다. 미래지향적 성향은 자궁경부암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는데, 즉 미래지향적 성향이 높을수록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에대해 호의적이고 접종을 받으려는 의도도 높다는 것이다. 더불어 두 개의 공분산변인(지각된 위험과 경제적 수준)은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의도에 유의미한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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