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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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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욱 (Texas Tech University)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김수연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42 - 275 (34page)
DOI
10.15814/jpr.2014.18.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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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하여 PR 실무자들의 PR 전문성 평가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다면적인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서, PR 실무자들은 1차 주요 요인으로 조직요인, 업계요인, 개인요인 순으로 상대적 비중을 평가하였다. 1차 전문성 요인들을세부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2차 주요 요인 평가에서 조직요인은 고객 혹은 조직내 고위 관리자의 PR 중요성 인식이, 업계요인에서는 마케팅, 광고와 같은 유사분야와의 경쟁능력이, 개인요인에서는 PR 프로그램 계획, 수행, 평가를 위한연구 능력 등이 상대적으로 비중 있게 평가되었다. 1, 2차 결과를 종합하면, 고객혹은 조직 내 고위 관리자의 PR 중요성에 대한 인식, 마케팅, 광고와 같은 유사분야와의 경쟁 능력, PR 업무의 명확한 정의, 조직 내 기회 균등, PR 프로그램계획, 수행, 평가를 위한 연구 능력 등이 상위 5개 주요 PR 전문성 요인으로비중 있게 인식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PR학계와 업계가 PR전문성 확립과 발전을 위한 방향점을 설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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