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2권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술교육을 통해서 창의·인성교육을 함양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미적 체험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사례연구를 통해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예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밝혀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정부에서부터 교육현장에 이르기까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은 각각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된 영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창의·인성교육을 링컨센터 교육원의 미적체험교육과 관련하여 논의하면서, 상상력교육을 위한 역량 함양에 관해 특별히 조명하고자 한다. 링컨센터 교육원에서 실습하고 있는 일상과 삶을 통한 미적체험교육, 통합교육 프로그램, 학교현장에서 예술교육, 파트너십을 통한 지역사회 미술교육에 대한 논의를 통해서 국내 창의·인성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미적체험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은 예술교육 기반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청소년의 창의성과 예술교육의 체험 부족으로 야기되는 인성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