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36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각’이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중영역으로 제시됨으로서 관련활동이 사유적이며 개념적 수업활동으로만 계획되지 않고, 참여적, 실천적으로 계획되도록 하기 위해 지각과 미적지각에 대한 개념을 근거로 구체적인 미술 활동 내용 구성방향을 제시한다. 미적 지각이 일반적으로 지각할 수 없었던 세계를 보여주는 예술로탄생된다는 사실은 미술교육에서 확장된 관점에서 미적 지각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말해준다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지각이 중영역으로 제시된 것 역시 미적 지각에 대한 확장된 해석에 따른 내용 구성을 유도하기 위한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 대상이나 현상을 총체적으로 지각한다는 것은 감각의 융합과 나라는 존재의 상호작용에의해 가능하다. 특히 미적 지각은 일반적으로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보여준다는 사실을근거로 미술활동에서의 미적 지각과 공감각의 관계를 논의하고, 미적 지각 교육과 융합적 사고력 강화를 위한 미술교과에서의 공감각 경험 활동 확장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