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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진 (경북대학교) 주선희 (경북대학교) 쉬잉즈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4 - 66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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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발전하면서 각 기업의 제품별 기술적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갈수록 브랜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970, 80년대의 대부분의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이나 품질을 중요한 고려 요인으로 삼았다면 현재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브랜드와 디자인 등 제품의 무형적 요소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국도 세계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자국 브랜드보다는 글로벌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중국 제품보다 몇 배나 비싼 가격의 글로벌 브랜드를 구매하려는 관심과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개방과 개혁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으나 공산권 국가로서 서방국가의 소비자에 비해 중국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에 따라 브랜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국가이미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와 광고태도를 제시하여 이 변수들이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미지 및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의 관계에서 선도브랜드와 추종브랜드 간의 조절적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표본은 중국의 베이징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가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근감, 실용성, 우수한 디자인, 유행성 등을 포함하는 브랜드이미지가 중국 소비자의 긍정적 브랜드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태도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도브랜드와 추종브랜드 간의 조절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국가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및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의 관계에서 선도브랜드와 추종브랜드에 따른 조절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이미지와 브랜드태도 간의 관계에서 추종브랜드가 선도브랜드보다 더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을 영향을 미치며,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간의 관계에서 추종브랜드가 선도브랜드보다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선도브랜드가 추종브랜드에 비해 더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추종브랜드가 선도브랜드에 비해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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