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92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55 - 29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 활동의 특성을 중등 국어교사 6명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교사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다중모드 형식의 독서 감상문 20편을 평가 하였으며, 평가 과정 중의 인지 활동을 생각 말하기(think aloud) 방식으로 표현하였다. 교사들의 인지 활동은 10가지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들 인지 활동과 쓰기 평가 점수는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가도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인지 활동의 유형 가운데 ‘장점 발견, 글 수준 고쳐 주기, 평가 영향력 고려’와 같은 상위 인지 활동들이 평가 점수의 오차를 줄이는데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 국어교사는 다중모드 자료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제대로 고쳐줄 수 있는 인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논의도 덧붙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