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경 (경희대학교) 박동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0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15 - 141 (27page)
DOI
10.15734/koed..100.201409.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 과제의 유형을 제안하고, 제안한 평가 과제 유형들이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 문항으로 유효한지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말하기 평가 과제의 유형을 결정하고 그것을 평가 문항으로 제작하여 모의시험을 시행하였다. 모의시험 자료들은 각 개별 국면을 분석해 주는 다국면 라쉬 모형을 적용해 평가 과제 국면을 분석하였고,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하여 평가 과제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계수를 구하였다. 분석 결과 본고에서 제안한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 과제 유형은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을 변별하는 데에 적합한 유형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과제의 수를 하나 줄이더라도 전체적인 평가 신뢰도는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는 평가 과제 유형을 제안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가 과제의 실제적 유용성을 검증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