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덕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호남사학회 역사학연구 역사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을 통해 초등학생의 역사의식을 알아본 것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은 초등학생을 위한 시험이고, 초등학생의 응시자 점유율과 합격자 점유율이 근접하고 있어 수준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부합되고 있다. 중견 역사학자와 역사교사로 구성된 출제위원과 검토위원의 예상 정답률이 각각 오차범위 안에 있고, 출제측의 예상 정답률과 응시생의 실제 정답률이 오차범위 안에 있어 출제측의 적중도가 상당히 높다. 이와는 달리 개별 문항에 있어서는 출제위원의 예상 정답율과 응시자의 답지 반응율의 차이가 오차범위 이내에 있는 문항보다 20점 이상 차이나는 문항이 더 많다. 이런 양상은 응시자의 평균 정답률과 개별 문항 정답률을 비교해 보고, 출제위원의 예상 정답률과 응시자의 답지 정답률을 비교해 보면 쉽게 확인되는데, 평균이나 예상률보다 20점 높은 문항이 있고, 반대로 20점 낮은 문항이 있다. 전자는 역사지식이 고급이더라도 단순 암기식이나 눈에 익은 문항일 때에 나타나고, 후자는 역사지식이 초급이더라도 복합 응용식이나 연대기적 사고 문항일 때에 나타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초등학생에게 발달된 역사의식과 미숙한 역사의식이 무엇인가를 드러나게 해주고, 요점 정리식 또는 단순 암기식 문항으로는 초등학생들의 역사의식을 발달시킬 수 없다는 점을 확인시켜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