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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식 (경북대학교) 서봉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5 - 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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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쟁환경이 자아존중감, 교우관계, 학교불만족, 비행에 미 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경쟁환경과 각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살펴보고, 이전 두 정부의 상이한 교육정책에 따른 교육에서의 경쟁환경과 변인들 관계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경쟁환경과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경쟁환경이 직접적으로 청소년 지위비행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경쟁환경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교우적응을 높여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데 조력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높은 자아존중감과 원만한 교우관계는 학교불만족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지위비행과 범죄행위를 줄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지위비행 참여가 많을수록 범죄행위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2006년 고등학생과 2009년 고등학생 집단 간 차이를 보면, 경쟁환경이 이전에 비해 증가하는 양상이 아닌, 오히려 동기부여의 경우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몇 번의 정권교체만 있었을 뿐 기본적인 교육정책의 기조는 변한 것이 없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일부 지지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경쟁환경과 각 변인들 간의 경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2006년 집단에서 경쟁환경은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공존하고 있었다면, 2009년 집단에서는 부정적 효과가 점차 사라졌다. 예컨대 경쟁환경이 2009년에는 학교불만족을 감소시키는 반면, 2006년 집단에서는 그러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게다가 학교불만족이 2006년 집단이 2009년에 비해 다소 높았는데, 이를 뒷받침할 근거로 월소득, 교육비 부담 정도 등을 비추어 볼 때, 2009년 집단의 보다 높은 가정경제적 배경이 학교부적응을 완화해 학교에 대한 불만족을 감소시킬 가능성을 제안할 수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가 과도한 경쟁이 유발하는 교육문제에 철학적, 사회경제학적 논의를 위주로 하였다면, 본 연구는 경쟁환경이 가지는 부정적, 긍정적 영향에 대해 보다 실증적으로 살펴본 데에 의의가 있겠다. 그러나 여전히 제기되는 가정배경 요인, 성별, 성취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을 통제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한계점이 있으며 보다 심층적인 추후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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