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무관 (경남대학교) 최항석 (동덕여자대학교) 이해영 (상지대학교) 김민지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 - 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러닝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기존의 연구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즉, 기존 연구들은 특정 요인만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여 이러닝 학습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공하지 못하였다는 점과 특정 요인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셀프리더십, 학습자 특성, 그리고 이러닝 시스템 환경 및 컨텐츠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매개변수인 강의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고, 종속변수인 강의만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국내 서울소재 여자대학교의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한 실증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자의 특성 중 학습능력, 자기유능감과 이러닝 시스템의 컨텐츠가 매개변수인 강의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강의만족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특성 중 학습능력과 이러닝 시스템의 컨텐츠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칠 중요 요인으로 고려한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강의몰입과 강의만족에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