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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 - 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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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의 주요 분야로 내재되어 온 글로벌교육이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따라 합당성을 갖게 되었다. 글로벌화로 인한 외국인 이주자의 대거 유입은 새로운 사회 구성원과 기존의 정주자의 소통과 관계 맺기를 담당하는 시민교육 핵심 교과로서의 사회과의 전환을 요청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글로벌 시민과 글로벌 시민성, 글로벌 시민교육에 관한 의미 있는 논의는 세계국가 차원에서 발생하는 일이었으나, 지구촌이라는 용어가 현실적으로 구현된 글로벌 사회의 도래에 따라 사실상 모든 문명국가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세계인 교육의 기저에 따른 다문화, 소수자 등의 용어가 명시된 2011 사회과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른 수준에서 글로벌 지향성을 함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고는 시민 형성 교과로서의 사회과 속에서 글로벌교육의 체계적 실행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사회과 교육과정의 글로벌 지향성 내용 요소를 정성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민과 시민성의 사회과교육과의 연계성을 밝혀내고, 글로벌교육의 정의와 관련된 집약된 논의를 토대로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1 원칙, 5 개념 요소’로 지칭된 글로벌 기본 개념 요소들은 글로벌 관점의 인식을 성립선행조건으로 하여 평화의 구축, 정의 추구, 문화 다양성 존중, 생태적 발전, 민주주의와 참여로 정리될 수 있다. 분석 결과, 2011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은 글로벌 관점의 인식을 개괄적으로 지향하고 있으나, 특정 학년과 영역 편중, 글로벌 히스토리의 도입 필요성, 필수적인 글로벌 단원의 부재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사회과 글로벌학습의 정규 실행을 위한 논리를 제시하고 관련 대주제와 소주제들을 규명한 것이 연구의 실제적 성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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