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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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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신 (금천고등학교) 박가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85 - 10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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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친인권적 교실 문화가 중학생의 인권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친인권적 교실 문화를 경험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각 집단의 인권 태도를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친인권적 교실과 비인권적 교실 간 인권 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었고,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친인권적 교실에서의 인권 태도 변화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권 태도의 하위 구성요소별로는 정서적 태도와 행동 부분에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인지적 태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앞으로 인권 교육에 있어 특정 인권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뿐 아니라 친인권적 교실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학생들의 인권 태도 함양에 중요한 변수임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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