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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79 - 5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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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의 복지시설인 OO모자원의 방과후 공부방 아동중 12세~13세에 속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중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 척도검사 점수가 50점대, 문제해결능력 척도검사 점수가 30점대에 해당되는 12명 중에서 무작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6명씩 각각 배정하였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 활동은 2014년 7월 1일부터 2014년 11월 30일까지 주 1회, 회기당 50분 총 20회에 걸쳐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하위영역인 문제중심적 대처, 사회적지지 추구, 소망적사고 대처, 정서중심적 대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문제해결능력과 하위영역인 문제해결확신, 접근회피스타일, 개인적 통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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