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전 (공주대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29 - 26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주로 발달장애학생을 가르치는 특수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특수교육 수업평가 기준?의 예비문항을 개발하는데 있으며, 주요 연구방법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기초문항을 구안하였고, 1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의하여 나타난 문항의 평균, 표준편차, 합의도 및 수렴도 값, CVR, 그리고 전문가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전체 문항을 수정하였다. 수정한 문항으로 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중요도와 평가 실행 가능성을 알아보고 문항을 최종 수정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특수교육 수업평가 기준?은 ?지식?, ?단위 수업의 계획?, ?단위 수업의 실행?, ?수업 후 전문성 계발?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지식? 5문항, ?단위 수업의 계획? 12문항, ?단위 수업의 실행? 22문항, ?수업 후 전문성 계발? 5문항, 총 4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특수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특수교육 수업평가 기준? 예비문항은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기평가 도구로 활용하거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돕는 객관적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