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식 (경북대학교) 이현철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79 - 1,1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orea Youth Panel Survey)와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의 종단적인 영향관계와 학교진로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는 KEEP의 경우 진로성숙 수준 초기치에 개인수준의 자기효능감, 학교수준의 학교진로교육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변화율에는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차곡선에서도 역시 개인수준의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력을 주고 있었다. 다음으로 KYPS의 분석결과는 진로성숙 수준 초기치에 학교수준의 학업성취와 학교진로교육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변화율과 이차곡선에는 학교수준의 학교진로교육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그 외 변수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무의미하였다. 이러한 두 자료의 분석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학교진로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