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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원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9 - 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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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채점 요소가 융통성, 독창성, 그리고 정교성으로 구성된 과학 창의성 검사를 활용하여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과 신뢰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측정조건을 탐색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과학 창의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가 공개되어 있는 채점 자료에 단변량과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검사에서 채점 요소 효과는 일반 영역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과학 영역에서만 나타났다. 둘째, 과학 창의성 검사에서 적정 수준의 신뢰도에 도달하기 위한 효율적인 측정 조건은 채점 요소의 수 보다는 문항 수를 증가시키는 경우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 창의성 검사에서 채점 요소별 최적의 가중치는 융통성, 독창성, 그리고 정교성별로 .3, .3, 그리고 .4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과학 창의성 검사에서 채점자 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향후 개발될 과학 창의성 검사에서 고려하여야 할 점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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