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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56권 제5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83 - 41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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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의 빈도부사 중 ‘늘, 언제나, 항상’을 중심으로 의미, 위치, 공기관계, 사용역을 말뭉치에서 분석하여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 구축을 위해 실시하였다. Lewis(1993)의 어휘접근법(Lexical Approach)에 의하면 어휘는 언어의 핵심이거나 중심이 된다고 하였고 최근 제2언어 교육에서도 체계적인 어휘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어휘 학습 시 학습자가 요구하는 개별 어휘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한국어 교사들이 성공적인 어휘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어휘와 관련된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어 기본 어휘 중 ‘항상’의 유의어인 ‘늘, 언제나’를 중심으로 말뭉치를 기반으로 하여 의미 분석, 위치 분석, 공기 분석을 하였다. 이들 빈도부사의 의미의 경우 ‘늘’의 경우 반복, 지속, 습관, ‘언제나’의 경우 반복, 지속, 임의, 불확실, ‘항상’의 경우 반복, 지속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위치의 경우 주로 주어 앞에 위치하지만 주어가 생략된 경우 목적어 앞에 위치함이 빈번하였다. 또한 [+상태, -순간, -종결]의 용언인 ‘있다, 그렇다, 생각하다’ 등의 용언과 공기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합 표현과의 공기의 경우 공통적으로 ‘결과상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고 있-’과 자주 공기하고 개별적으로 ‘늘’의 경우 반복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곤 하-’와 ‘언제나’의 경우 ‘가능’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을 수 있-’과 ‘항상’의 경우 ‘의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어야 하-’ 등과 자주 공기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이렇게 분석된 빈도부사의 정보를 활용하여 어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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